속물 효과(俗物效果, snob effect)는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게 되면 그 제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말한다. 네트워크 효과(Network effect)의 일환이다. '한정 판매'는 소비자의 이런 심리를 이용한 판매자의 전술이다

 

 

‘스놉효과(Snob effect)’란? 특정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그 상품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, 값이 오르면 오히려 구매심리가 올라가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. 명품브랜드 소비에서 흔히 일어나는 현상으로 ‘속물효과'라고도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'경제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베블런 효과  (0) 2019.12.09
네트워크 효과  (0) 2019.12.09
밴드왜건(Band Wagon Effect) 효과  (0) 2019.12.09
경제재와 자유재에 대한 개념의 이해  (0) 2019.12.09
경제학에 대한 정의  (0) 2019.12.09
블로그 이미지

cocoa9518

,